상산고등학교총동창회
로그인
회원가입
웅지의상산인

[펌글]가장 현실적인 사람이 사는 방법

  • 강충기 |
  • 조회 587
  • 2008-07-02 12:47:16
가장 현실적인 사람이 사는 방법

세상에는 열심히 노력하고, 좀처럼 남한테 손해도 보지 않으면서 현실적으로 똑 소리 나게 사는 것처럼 보이는데 막상 사는 모습은 힘들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겉으로 보기에는 현실적으로 사는 것 같지만, 따지고 보면 비현실적이기 때문이다.

우선, 현실적으로 사는 삶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내가 갑작스럽게 우리 회사에 CEO로 발탁되었다고 하자.
과연 그게 전적으로 내가 노력해서 얻은 결과일까?
내가 한 노력을 넘어서는 뜻밖의 상황이나 우연, 또는 행운의 영향은 없었을까?
정확히 통계를 낼 수는 없지만, 이루어낸 일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뒤엣것의 비율이 높아진다. 그래서, 큰 기업을 일군 기업가들일수록 회사나 자신의 성공 비결을 '운'으로 돌리곤 한다.

행운이나 우연은, 현실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다.
우리 눈에 보이는, 예측할 수 있는 노력은, 현실을 만드는 반쪽일 뿐이다.
나머지 반쪽은, 우리가 감지할 수 없고 예측하기도 어려운 요소들이고, 이 반쪽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사람에 대한 평판이 그 한 예가 된다. 평소 자세, 마음, 무심코 한 일 따위가, 그 사람에 대한 평판으로 쌓인다.

자신의 노력과는 상관없는 일이지만 어느 날 결정적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면, 중요한 자리에 스카우트 대상으로 올랐을 때, 결정권자는 믿을 만한 사람의 평판 한마디에 따라 쉽게 결정해 버린다.

현실적으로 치밀하게 한 노력이,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오히려 결과는 나빠질 수 있다.
보기에는 하는 일이 없어 보여도,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에 좋은 영향을 미치면, 마치 행운과도 같은 결과를 얻기도 한다.

눈에 보이는 노력으로 말미암은 결과는 눈앞에 드러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로 말미암은 결과는 뒤로 다가온다.
뒤로 다가오는 보이지 않는 도움은, 겉으로 드러난 노력보다는 감추어진 자세에서 비롯되는 수가 많다.
이를테면, 얼굴에 웃음을 잃지 않는 것, 진실한 것,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늘 남을 도우려는 마음, 남을 배려하는 것, 용서하는 것, 홀로 있을 때 삼가는 것---.
이러한 것들은 눈앞의 이익과는 관련 없어 보이지만, 시간 속에서 쌓이고 쌓여, 인생의 중요한 순간마다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눈앞의 이익에 눈이 가릴때면, 보이지 않는 요소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당장은 이익을 챙길 수 있지만, 훗날에는 고통을 받게 된다.
눈에 보이는 노력에 충실할수록, 보이지 않는 요소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랬을 때, 세상은 사람의 풍요에 박수를 보내고, 지속적으로 그 풍요를 누릴 수 있도로고 복을 내린다.
댓글 0
글쓰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