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등학교총동창회
로그인
회원가입
웅지의상산인

가장 단순하면서 가장 어려운 삶의 기술, 생각 전환

  • 강충기 |
  • 조회 386
  • 2008-02-15 11:16:13
가장 단순하면서 가장 어려운 삶의 기술, 생각 전환

우리가 드러내는 감정, 생각, 행위는 무의식적 전제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난다. 따라서 좋은 전제를 삶의 기초로 두어야, 좋은 감정을 느낄 수 있고, 좋은 생각과 행위를 할 수 있다.

무심코 "또 실패구나","또 아프네"하고 말할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설정해 놓은 나쁜 전제를 표현한 것이다. 실패와 아픔이라는 표현 자체도 부정적이지만, '또'라는 말이, 과거에 있었던 안 좋은 경험을 떠올리게 하고, 그 느낌을 강화한다. 이는 결국 미래에 대한 예언으로 작용해, 그와 같은 나쁜 경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한다.

반면에 "더 잘되는 구나", "더 예쁘구나"와 같은 말들은 좋은 전제를 표현한다. '잘 된다','예쁘다'는 표현 자체도 긍정적이지만, '더'라는 표현이 시간이 갈수록 긍정적 경험이 더해질 것이라는 암시와 예언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설정해 놓은 전제들은 이렇게 한눈에 알 수 있는 단순한 것만은 아니다."젊었을 때 아주 예뻤어요","복 많이 받으세요", "좋은 남편이 되고 싶다"라는 말에는, 지금은 예쁘지 않다는 것, 현재는 복이 부족하다는 것, 그리고 지금은 좋은 남편이 아니라는 부정적인 전제가 담겨 있다. 이처럼 우리 생활속에는 무의식적인 부정적 전제가 너무나 많다.

한편, 마음은 부정문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잘 살펴야 한다. 예를 들면, "실수하지 마","아프지 마"하고 얘기할 때, 마음은 '~하지 마'는 인식하지 못하고, '실수와 아픔'이라는 부정적인 요소만 받아들인다. 그래서 마음의 창조물인 현실에서는 실수를 하게 되고, 아파지게 되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무의식적 전제부터 바꾸어야 한다.

위대한 스승들은, 누구나 한없는 능력과 지혜가 내재해 있다고 이야기해 왔다. 그러나 자신이 모자라고 한계에 갇혀 있는 존재는 생각을 무의식적 전제로 받아들이는 한, 그 훌륭한 가르침은 삶을 탁월하게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도구가 될 수 없다.

지금까지 자신이 제한된 존재라는 부정적인 무의식적 전제를 가지고 살아왔다면, 그 생각을 좋은 전제로 바꾸라. 자신은 한없는 능력이 있는 존재이며 사랑과 행복 자체라는 것을 받아들여라. 그러면 당신은 마음의 평화와 더불어 인생의 성공을 획득하게 된다
댓글 0
글쓰기 목록